걷기
2014. 8. 2. 5:13 PM
기간 1h 45m 2s , 거리 1.5 km
-작성자 eiiie7, 출처  램블러
 
 
주말을 맞아 가족들과 근교로 바람을 쐬러 충북 제천에 위치한 의림지(義林池)에 다녀왔다. 맑은 공기를 마시며 산책도 하고.. 푸르른 저수지를 바라보니 자연힐링이 되었다 ^^

의림지(義林池 )는 삼한시대에 축조된 저수지로, 충청북도 기념물 제11호 이다. 축조된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지만 전해져오는 말에 의하면 신라의 유명한 약사인 우륵에 의해 처음 지어졌다고 한다. 그 후 700년 후에 고려시대 현감 박의림이 다시 개축하여 지금의 명칭인 의림지로 불리게 되었고, 1972년 홍수로 인한 한번의 보수공사로 1973년에 다시 복구된 것이 현재의 의림지 모습이다.

의림지(義林池 )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저수지의 한 곳으로 손꼽히며, 호반 둘레 1.8km, 만수면적 151,470㎡, 저수량 6,611,891㎡, 수심 8~13m의 대수원지이다. 또한 김제의 벽골제, 밀양의 수산제와 함께 삼한시대 수리 시설 가운데 하나로, 수구를 옹기로 축조하여 당시의 농업기술을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의림지에는 두 개의 정자가 있는데 한 곳은 순조 7년(1807년)에 세워진 영호정(映湖亭)과 또 다른 한 곳은 1948년에 건립된 경호루(鏡湖樓)이다. 의림지는 이렇게 두 개의 정자와 더불어 수백 년을 자란 소나무와 수양버들, 30m의 자연폭포 등이 어우러져 그 풍치를 더하고 있다. 또한, 의림지 호수 주변에는 솥밭공원, 국궁장, 파크랜드 등이 조성 되어 있어 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좋은 휴식처가 되고 있다.
의림지 입구 표지판
          
의림지 입구
입구에는 제천 관광안내지도와 함께 제천시 캐릭터인 박달신선과 금봉선녀상이 관광객들을 반겨주고 있다.
휴게소와 관광안내소
의림지 입구에는 간단한 먹거리를 판매하는 의림지 휴게소와 의림지 관광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의림지 관광안내소가 있다.
의림지(義林池 )
잠시 앉아서 바라본 의림지의 모습!! 바람도 선선하게 불고 푸른 호수를 보니 마음이 편안해진다.
휴일을 맞아 바람을 쐬러 나온 가족,친구,연인 등의 관광객들이 많았다.
의림지 설명 안내판
의림지(義林池 )는 삼한시대에 축조된 저수지로, 충청북도 기념물 제11호이다. 축조된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지만 전해져오는 말에 의하면 신라의 유명한 약사인 우륵에 의해 처음 지어졌다고 한다. 그 후 700년 후에 고려시대 현감 박의림이 다시 개축하여 지금의 명칭인 의림지(義林池 )로 불리게 되었고, 1972년 홍수로 인한 도 한번의 보수공사로 1973년에 다시 복구된 것이 현재의 의림지 모습이다.
의림지(義林池 )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저수지의 한 곳으로 손꼽히며, 호반 둘레 1.8km, 만수면적 151,470㎡, 저수량 6,611,891㎡, 수심 8~13m의 대수원지이다. 또한 김제의 벽골제, 밀양의 수산제와 함께 삼한시대 수리 시설 가운데 하나로, 수구를 옹기로 축조하여 당시의 농업기술을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가 되고있다.
의림지 안내판을 지나 이 곳을 통과하면 호수 주위로 잘 정리된 산책로가 나온다.
          
경호루(鏡湖樓)
경호루(鏡湖樓)는 1948년 당시 제천군수 김득련(金得鍊), 서장 김경술(金京述)의 발기로 군청 산업과장 이재형(李宰衡)의 성의와 서울의 홍순간(洪淳艮), 오세진(吳世鎭)의 특지로 창건되었다. 그 후 1981년 해체 보수하였으며, 2007년 마루와 지붕을 보수한 것이 현재의 경호루의 모습이다. 경호루(鏡湖樓)는 제천향토문화자료 제 23호로 지정되었으며, 현재는 영호정(映湖亭)과 더불어 의림지를 찾는 관광객들의 대표적인 휴식처가 되고 있다.
경호루(鏡湖樓)
          
경호루를 지나 계속되는 산책로~
산책로 중간 중간에는 이렇게 잠시 쉬어 갈 수 있는 작은 벤치들이 마련되어 있다.
의림지(義林池 ) 석판
농경문화의 발상지, 의림지
의림지(義林池 )는 김제의 벽골제, 밀양의 수산제와 함께 삼한시대 수리 시설 가운데 하나로, 수구를 옹기로 축조하여 당시의 농업기술을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고 한다.
오리보트 선착장
          
          
오리보트 대여료 안내판
          
낙원휴게식당가
이렇게 가다보면 관광객들의 허기를 달래줄 작은 휴게소 편의점이 나온다. 편의점 옆에는 관광객들이 잠시 앉아서 음식도 먹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야외 식당가가 준비되어 있다.
낙원휴게소편의점
          
숲길시화전
호수주변 산책로에는 제천문인협회에서 주관한 숲길시화전이 열리고 있었다. 의림지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잔잔한 시심(詩心)을 불러일으키며, 작은 볼거리를 제공해주고 있다.
          
          
산책로 마지막 다리
          
중앙무대 음악회
한 바퀴 산책을 마치고 나오니 중앙무대에서 작은 음악회가 열리고 있었다. 이 날은 색소폰 동호회 분들이 오셔서 아름다운 선율을 들려주셨다.
의림지 파크랜드
의림지에서 옆에 위치한 의림지 파크랜드!!
바이킹,범퍼카 등 간단한 놀이기구들이 준비되어 있었다.
이 곳은 아이들이 참 좋아할 것 같다 ^^

잘 정리된 산책로와 아이들이 좋아하는 작은 놀이동산까지~ 주말 근교 가족 여행지로 추천합니다~ ^-^
트립의 상세 내용을 보려면 http://rblr.co/AZYX 를 클릭하세요.